신화가 유기적 복합체라는 전제를 확실히 하기 위해서 다시 가설로 들었던 정의 명제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신화는 기원을 설명하는 것으로 믿어지는 이야기다. 신화는 일차적으로 이야기다. 이야기는 설화요, 구비문학이며, 문학의 하나다. 본원적으로 모든 신화는 문학인 셈이다. 문학은 신화 아닌
법에 영향(참요) 단점: 일회성으로 인한 자료 보존의 불가능. 자료 변화의 추이를 전혀 알 수 없음.
③구연되는 문학이다.
◆ 구연현장에 따른 구비문학의 분류
민요 : 노동이나 행위를 하면서 부르는 것으로 행위가 먼저이고 노래가 따라가는 것. 무가 : 행위의 내용에 따라 가창 방식이 결정설화 :
신화의 신성성과 위엄성 및 전설의 신빙성과 역사성이 희박하고, 그것은 흥미 위주로 된 일종의 옛 이야기이다. 그것은 동물설화·본격설화·소화(笑話) 등으로 분류되고, 또 본격설화와 파생설화(派生說話)로 구분되기도 한다. 한국의 고대설화가 문자로 정착된 것은 고려 때부터라 하겠으며, 단군신화
내용은 우리가 보통 일반 상식적으로 이해 못하는 불가사의한 것으로 이뤄져 있으며, 천손민족인을 강조하여, 매우 신성한 내용으로 미화되어 있다. 이장에서는 우리나라 건국설화와 삼국시대 건국설화가 전해 내려오는 단군신화, 동명신화, 혁거세신화, 수로신화를 비교하여 같은 점과 다른점을 고찰
단군신화가 현대에 와서도 민속학적으로 해석이 가능한 것은 그 단군신화의 내용이 현존하는 동안 하나의 변하도 이루어지지 않았으므로 가능한 것이다. 현제도 마늘과 쑥의 약효를 인정하고, 지금도 자식을 원하는 부인이 수목·불절·암석 등을 찾아 기자기도를 올리고 있다. 이것은 우리 민족이 생
내용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그 차이점과 패러디한 작품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을 알아본다.
(3) 전래동화의 분류
3.전래동화 패러디의 구체적 사례
(1) 해와 달이 된 오누이
1. 핵심정리
작가: 작자미상
성격: 교훈형, 훈계형
갈래: 일월설화(해와 달의 기원 설명)
주제: 징악(권선은 찾아
사회 풍자성을 가짐)
⑤ 보편적인 내용과 단순한 구조를 지님
- 민요, 설화, 민속극 : 단순 구조(일반대중) - 판소리, 무가 : 단순>복잡 구조(특수집단)
* 설화의 위력-특수한 소재를 상상력에 의해 보편적으로 바뀐다.-구조를 유형화(중심되는 내용)하여 전승력을 강화(장자못이야기,구복여행)
.
2) 러시아 신화의 형성 과정
- 슬라브 신화는 일단 원시적인 이원론으로 시작한다. 빛과 어둠이 그것으로 이것들은 생명과 관련있는 힘이다. 다른 여타 신화들에서도 대개 그렇듯이 빛은 생명을 주는 존 재이며 선한 것, 어둠은 파괴력을 나타내는 악한 것을 의미한다. 러시아
제Ⅰ장 서 론
제1절 연구목적
21세기 화두는 지식·정보화이다. 정보통신기술의 혁명적 발전으로 인한 지식·정보화의 급속한 진행은 21세기를 분석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은 방송영역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온라인상의 각 방송사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
법의 원용이 쉽지 않음을 인정하였으며, 최인학은 《조선 전설집》에서 ‘신화및 신앙적 전설’이라는 범주의 설화군을 설정해, 3분법이 한국 설화에 적용되기 어려움을 시사한 바 있다. 김화경, 위의 책, p. 17.
, 그 타당성 여부도 검토하지 않고 서구의 분류법을 적용하여 쓰고 있는 실태는 분명히 문